기술사를 위한 기본 준비
1. 마음가짐
2. 아이템
3. 시간
이 세가지만 준비한다면 당신은 분명히 도로및공항기술사가 될 것이다.
3가지의 힘
기술사가 되기는 원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시작하여야 되는지를 정확히 알려 주는 사람이 없다. 나 또한 혼자 시작하여 두 개의 기술사를 취득하기까지 알려주는 사람이 없었기에 많은 시행착오도 겪었으며 처음 도전했던 기술사는 4번의 59.9점으로 불합격의 아픔만 안고 포기하기도 했다. 이러한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빠른 시간에 기술사를 취득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기술사를 위한 3가지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한다.
3가지는 바로 마음가짐과 기술적 아이템 그리고 시간이다. 3가지에 대한 단어만 보더라도 어떤 의미인지 유추가 되시는 분도 있겠지만 제가 경험하고 적용했던 생각과 행동을 중심으로 알리고자 한다.
1. 마음가짐
내가 최고라는 생각과 무조건 나는 합격한다는 생각이 바로 기술사가 되는 첫걸음이다. 누구나 기술사에 도전할 수 있다. 하지만 도전을 한다고 해도 도전자의 7%만이 합격을 맛볼 수 있는 시험이 기술사 시험이다. 아무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될 수 없는 자격을 취득한다는 마음으로 도전하여야 하며 현재 도전하고 있는 자신에게 항상 응원을 하여야 한다. 그 응원은 시원한 아이스커피 한잔 일 수도 있고 최종 합격을 한다며 자기 자신에게 좋은 시계나 평소에 갖고 싶었던 물건을 선물하겠다는 마음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이다.
사람의 마음이 바로 그 사람의 미래라는 말이 있다. 기술사가 되고자 하는 마음이 당신을 기술사로 만들어 줄 것이다.
2. 기술적 아이템
기술적 아이템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 자신에 맞는 본서
전체적인 도로의 계획에서부터 교통, 기하구조, 토공 및 구조물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부분을 연결성 있게 흐름의 파악을 도와줄 수 있는 본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운이 좋게 얻게 된 교재가 나에게 맞았고 또한 도로의 흐름을 파악하기에 좋은 책이었기에 공부를 하기 좋았었다. 자신에 맞는 본서 책을 찾는 것은 어렵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하기에 하루 이틀 정도 대형서점을 방문하여 몇 권을 책을 보면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2) 기출문제
최소 5년의 기출문제는 모두 풀어봐야 한다. 다음 회차 기술사 시험의 80%는 기존에 나왔던 문제에서 나온다. 나머지 20%는 최근 정책 및 설계기준의 변경 사항 또는 교통기술사 문제가 나오는 추세이다.
3) 문제 경향분석
앞의 5년의 기출문제를 키워드별, 연차별, 횟수별로 정리하면 특정 패턴이 있다. 그 패턴을 이해하면 다음에 어떠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응용하여 적용할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4) 필수 아이템 : 아이패드, 마인드맵, 모형자, 펜
기술사 공부는 장비빨이라는 말도 있다. 최근 추세는 정책, 기술기준의 변화와 교통기술사 문제가 빈번하게 출제되고 있다. 이러한 문서는 너무 방대하여 정리하여 재확인을 위해 아이패드나 마인드 맵과 같은 전자도구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를 추천한다. 또한 펜의 경우 100분의 시간에 12페이지 이상의 글을 써야 되는 기술사 시험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장 손에 힘이 적게 들어가는 제트스트림 1.0을 추천한다. 모형자의 경우 기술사 학원에서 판매하는 모형자 중 순서도를 위한 4개의 직사각형과 마름모가 있는 자를 추천한다.
3. 시간
기술사 취득을 위한 기간과 하루에 투자해야 하는 시간을 구분한다. 취득 기간은 최대 1년 또는 3회 시험을 권한다. 여기서 취득 기간은 1차 합격기준이며 시험공부 기간이 1년이 넘어가면 자신도 모르게 자기만의 깊은 동굴로 들어가게 된다. 이 부분은 나도 경험을 했으며 주변 대다수의 준비생을 보고 경험한 내용이다. 또한 평일 4시간, 공휴일 10시간 이상을 공부에 집중하여야 한다. 기술사 취득을 위한 시간을 한계가 있고 하루하루 그 시간은 소멸하고 있다는 것을 유념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