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의 종류
- 속도의 종류별 개념을 확실히 하여야 합니다.
- 각각의 속도가 도로설계에 미치는 영향과 영향 주는 요인을 작성합니다.
- 기술자적인 측면과 관리자적인 측면으로 구분하여 속도를 적용시 중점을 두고 작성이 필요합니다.
기본 개요
1. 도로설계 상태와 건설 후 운영 상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속도의 종류는 개별 자동차 (또는 통행량이 많지 않아 자유로운 교통 흐름이 유지될 때) 관점과 자동차군이 형성될 만한 많은 교통량이 있을 경우의 관점에서 속도를 구분할 수 있다.
2. 도로설계 운영단계와 교통상태별 기준 속도
구 분 | 개별 자동차의 관점 | 전체 자동차의 관점 |
도로시설규모 결정용 속도 | 설계속도 | 설계확인속도 |
도로운영차원의 검증 속도 | 85 백분위속도 | 평균주행속도 |
1. 설계속도(Design Speed)
(1) 도로설계의 기초가 되는 자동차의 속도
(2) 선형 요소의 한계값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속도
2. 운영속도(Operating Speed, 85 백분위속도 )
(1) 자유로운 교통흐름이나 노면습윤 상태에서 주행하는 승용차의 속도를 측정하여 측정치를 오름 차순으로 정리하여 85%째에 해당하는 속도(주행 승용차의 85%가 초과하지 않는 속도)
(2) 자유로운 교통흐름 상태에서 운전자가 자신의 차링을 운영할 때 관찰되는 속도
(3) 도로의 굴곡도(도로 km당 평면곡선의 변화량)와 차로 폭에 따라 변화
(4) 방향별로 분리된 도로에서의 85 백분위속도 (독일의 경우)
운영속도 = 설계속도 + 10km/h (설계속도 100km/h이상)
= 설계속도 +20km/h (설계속도 100km/h미만)
= 설계속도 + 20km/h (2+ 1 차로도로, 단 최고 속도 100km/h)
= 최고제한 속도 (도시지역 외곽 또는 연계기능이 있는 도시지역도로)
(5) 설계속도와 운영속도는 설계의 검증에서 좋은 비교지표로 활용
(6) 이웃 구간과 운영속도가 10km/h 이상 차이 : 도로안전점검 차원 검토 필요
3. 평균주행속도( Average Running Speed, 구간 평균속도)
(1) 통과시간의 관측을 통하여 교통류의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구간거리/평균 주행시간)
(2) 지동차가 움직이고 있는 시간만 포함. 멈춤으로 인한 지체시간은 미포함
(3) 교통 서비스 수준 측정, 도로 이용자 비용을 산출을 위해 사용
4. 평균운행속도(Average Travel Speed)
(1) 차량통과시간 관측에 의한 교통류의 속도 측정방법
(2) 구간거리/자동차의 운행시간
(3) 지체시간 포함
5. 시간평균속도(Time mean Speed)
(1) 한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들의 속도를 산술 평균한 속도
(2) 속도의 척도는 평균운행속도를 사용
(3) 통행의 방해가 없거나 휴게소 정치를 하지 않을 경우 평균 통행속도와 평균 주행속도는 서로 같게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