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풀이 방향(중요도★★★★☆)
주요 key Word
- 길어깨 시설의 정의
- 길어깨 시설의 주요 기능
- 길어깨 시설의 설치 형태
- 길어깨 시설이 도로구조물에 미치는 영향
- 길어깨 시설의 설치에 영향을 주는 요소
- 길어깨 시설의 활용으로 LCS 운영방안
- 길어깨 시설의 설치 및 관리방안
개요
1. 길어깨란 도로를 보호하고 비상시나 유지관리에 이용하기 위해 차로에 접속하여 설치하는 도로의 부분을 말한다.
2. 길어깨는 도로의 주요 구조부를 보호하고, 도로의 측방 여유폭으로서 교통의 안전성과 쾌적성에 기여하는 횡단구조상의 주요 요소이며, 차로와 접속하여 설치한다.
1. 길어깨의 기능 및 형식
1) 길어깨의 기능
(1) 사고고장 지동차의 대피로 교통 혼잡 방지
(2) 측방여유폭 제공, 교통 안전성·쾌적성 확보에 기여
(3) 도로의 주요 포장 구조 보호
(4) 유지관리 작업 공간, 지하매설물 설치 공간 제공
(5) 땅깎기부 등에서 평면곡선부 시거 증대
(6) 노면수의 집수로 배수 측면에서도 양호
(7) 유지관리가 양호한 길어깨는 도로 미관 향상
(8) 보도 등이 없는 경우 보행자 통행 장소 제공
2) 길어깨의 형식
(1) 길어깨의 형식
- 전폭 길어깨 S=2.50 3.25m: 모든 지동차 일시정지 가능
- 반폭 길어깨 S=l.25~l.75m : 승용지동차만 정차 기능
- 협폭 길어깨 S=0.50~0.75m: 주행상 필요한 최소한의 측방 여유폭 확보
- 보호 길어깨 ; 방호울타리 등 설치 장소, 보도 등 보호, 시설한계 내에 미포함
(2) 길어깨의 폭
- 차로의 오른쪽에 설치하는 길어깨의 폭
일반적으로 지방지역도로: 1.0m~3.0m
도시 및 소형차로도로 : 0.75m~2.0m
- 차로의 왼쪽에 설치하는 길어깨의 폭
지방지역 및 도시지역 : 0.5m~1.0m
소형차도로 : 0.5m~0.75m
- 터널, 교량, 고가도로, 지하차도
설계속도 l00km/h 이상인 경우는 lm 이상, 그 밖의 경우 0.5m 이상
터널, 지하차도(1km 이상)에서 오른쪽 길어깨의 폭을 2m 미만 경우 : 750m 이내의 간격으로 비상주차대를 설치
- 길어깨에는 측대를 설치
설계속도가 80 km/h 이상인 경우는 0.5m 이상
설계속도가 80km/h 미만이거나 터널인 경우에는 0.25m 이상 설치
- 길어깨에 접속하여 노상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 노상시설의 폭은 길어깨의 폭에 미포함
- 긴급구난차량의 주행 및 활동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시설의 설치를 고려
2. 길어깨의 구조
(1) 지동차 하중을 지지, 노면수 처리, 보행자 통행이 기능하게 포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차로의 노면과 단차가 생기지 않게 설치한다.
(3) 길어깨 폭이 넓거나 보행자 등 통행이 많을 경우 반드시 길어깨를 포장한다.
(4) 차로 이상 도로는 반드시 길어깨를 포장, 연석 다이크로 노면배수 처리한다.
(4) 차로 이상 도로는 반드시 길어깨를 포장, 연석 다이크로 노면배수
- 긴급지동차주행 기능
- 차로 포장 끝의 처짐, 이탈 방지
- 노면 배수 시 길어깨 노면 파임 방지
- 강우 시 노면 배수의 집수 역할, 노면의 조도계수 저하
- 차로 포장의 측방을 지지
- 보도가 별도로 없을 경우 보행에 펀의 제공
(6) 차로 지방도, 군도 등은 포장 대신 잔디식재 고려
(7) 도시지역에서 길어깨 좁을 경우 차도 전체를 같은 표층의 두께로 동시 포설 고려
(8) 교통량이 많은 도로의 곡선부 내측 길어깨 포장은 차로 포장과 같게 하는 방법 고려
(9) 길어깨의 포장 색깔은 차로와 구분된 다른 색깔이 바람직
(10) 차로가 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일 경우 길어깨는 유색 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 고려
3. 길어깨 측대
(1) 길어깨 중 측대의 기능
- 차로와의 경계 명확하게 표시, 운전자의 시선 유도
- 주행상 필요한 바퀴의 측방 여유폭의 일부를 확보
- 차로 이탈 지동차의 안전성 향상
- 차로와 같은 강도의 포장구조로 차로를 보호
(2) 측대의 구조
- 모든 구간에 걸쳐 차로와 동일 평면에 일정한 폭으로 설치
- 차로와 동일한 강도로 설치
- 터널 구간에서 길어깨 측대 내에 배수구조물의 설치가 불가피할 경우 충분한 강도 필요
- 경각심 유도 위해 차로 바깥쪽에 노면요철포장 등 설치
4. 보호 길어깨
(1) 노상 시설물 설치하기 위한 것. 보도 등에 접속하여 도로 끝에 설치하는 두 종류
(2) 보호 길어깨의 폭 표준은 0.5m
5. 실전 문제풀이
개략적으로 작성한 답안으로 형식에 맞지는 않습니다. 주로 길어깨의 경우 단답형으로 문제가 제시되며 4~5개 정도의 대제목을 잡고 1페이지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1. 장대 교량 또는 터널에서 공사비 관계로 길어깨를 축소하는 경우가 있으나 본선의 차로수, 유지관리 여건, 도로용량 감소에 따른 교통정체 유발 가능성, 교통안전 측면 등을 고려해야 하며, 특히, 고속국도나 지동차 전용도로에서는 길어깨 폭을 축소하는 것에 신중해야 한다.
2. 길어깨는 기능상 자동차 하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하고, 일반도로일지라도 보행자·자전거·경운기 등이 쉽게 통행할 수 있도록 포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길어깨의 포장 색깔은 차로와 구분하여 다른 색깔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런 경우 차로와 길어깨가 식별이 용이하고, 특히 야간이나 일기가 나쁠 경우 교통안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 교통량이 많은 도로의 곡선부 내측에서 대형자동차 등이 길어깨로 주행하게 되고, 특히 인터체 인지의 연결부 내측에는 실제로 자동차들이 길어깨를 많이 이용하는 경향이 있음으로 곡선부 내측의 길어깨 포장을 차로 포장과 같게 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